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밍/파이썬

모두의 파이썬 - DAY 9 (Random 모듈로 임의의 수 뽑기)

by Tilog 2021. 11. 12.
728x90
반응형

모두의 파이썬 9번째 시간!

오늘은 'Random 모듈로 임의의 수 뽑기'를 해보도록 하자.

 

마음대로 걷는 거북이1

마음대로 걷는 거북이1

단골 손님 거북이가 다시 등장하는 시간이 왔다!

오늘은 import를 사용하여 'Random'이라는 모듈도 불러오도록 할 것 이다.

 

거북이 모양을 지정해주고 스피드는 최고빠른 속도인 0으로 지정.

for 반복문을 쓸건데 500번을 반복시켜 줄 것 이다.

 

변수 a를 선언 값은 random.radint(a,b)를 사용할건데 이 명령어가 

랜덤으로 1과 360사이의 수를 지정하여 a에 할당해주는 것 이다.

 

그리고 각도를 조정해 줄것인데 이전엔 left,right등 정해진 방향으로 바꾸는 명령어를 썼다면

오늘은 't.setheading(a)'명령어를 사용하여 1부터 360까지

모든 방향으로 바꿀 수 있게끔 해줄 것 이다.

그리고 각도(방향)가 바뀔때마다 전방으로 이동하는 거리는 10으로 고정.

 

 

결과

그럼 사진과 같이 무작위로 이동을 하게되어 동선이 꽤나 드럽게(?) 남게 된다.

 

마음대로 걷는 거북이2

마음대로 걷는 거북이 ver.2

이번엔 2탄을 만들건데 마지막 t.forward 수정 및 한 줄만 더 추가하면 된다.

b라는 변수를 선언 후 1~20까지 숫자를 랜덤 지정

그 다음 t.forward의 값을 기존 10에서 b로 변경

 

 

결과

그러면 거북이는 더 기괴하게 이동을 시작한다!

각도도 랜덤 그리고 이동 거리도 랜덤이기 때문에!

 

 

 

무작위로 덧셈 문제를 만들어서 맞히는 프로그램

랜덤 덧셈

마지막으로 저번 시간에 배웠던 덧셈을 조금더 심화시켜서

이번엔 문제가 랜덤으로 나가게 해보자!

 

먼저 a,b 두가지의 변수를 선언 후 둘다 random.randint()를 사용해서

1~30까지 부여해준다.

 

그런다음 print로 문제를 출력하고 변수 x선언 후 값은 input()으로 유저가

직접 값을 입력할 수 있게끔 해준다. 또 c를 선언 후 c는 정수범위로 지정

 

마지막으로 if문을 써서 a+b가 c일 경우와 아닐 경우를 나눠서

문자열이 출력되게 한다. 

 

(좌) 정답 / (우) 오답

성공적!

다만 답을 소숫점까지 끼워서 치면 오류가 뜬다.

int라는 정수 범위 안에서만 수가 나타나기 때문인 것 같다.

 

수 범위를 지정해주지 않았을 시

그냥 'c = x'로 지정했더니 

소수로 정답을 입력해도 그대로 출력이 됐다.

 

728x90
반응형

댓글


#네이버 애널리틱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