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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이모저모/리그오브레전드

2022년 도전과제가 PBE 테스트 서버에 도입됩니다!

by Tilog 2021. 11.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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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몇 달 동안 여러 번 도전과제를 언급했는데 이제 PBE 테스트 서버 적용을 앞두고 있습니다! 도전과제는 랭크 게임 플레이어뿐만 아니라 무작위 총력전 애호가, 격전 도전자, 장식 콘텐츠 수집가 등 모든 리그 오브 레전드 플레이어에게 보람찬 진척도 경험을 선사하고자 기획했습니다.

도전과제는 한번 달성하면 끝인 기존의 업적 체계와 다릅니다. 각각의 도전과제는 아이언부터 마스터까지 티어를 올릴 수 있습니다. 마스터에서 끝이 아닙니다. 마스터 이후 그랜드마스터와 챌린저 티어까지 있는 도전과제도 많습니다. 또한 랭크와 마찬가지로 상위 두 티어의 지역별 정원은 정해져 있습니다. 펜타 킬 서버 1위가 되고 싶으셨다면 지금이 기회입니다.

300개가 넘는 도전과제를 갖춘 채로 2022년 초에 정식 출시할 예정이니 그 전까지 PBE 테스트를 평소보다 오래 진행할 계획입니다. 도전과제는 방대한 기능을 포괄하니 기능마다 PBE 테스트 서버 적용 시점이 다를 수 있지만, 다가오는 몇 달 동안 무엇을 기대할 수 있는지 파악되시게끔 오늘 도전과제 체계를 전체적으로 훑어보고자 합니다.

도전과제 탭

도전과제는 내정보 아래 별도의 탭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른 플레이어의 도전과제 진척도를 조회하는 기능도 있습니다.

좌측의 커다란 수정은 종합적인 도전과제 진척도를 나타냅니다. 각각의 도전과제를 진행할수록 종합 점수가 올라가며 수정이 점점 진화합니다. 아마 예상하셨겠지만, 수정의 등급은 아이언부터 챌린저까지로 나뉩니다.

수정 아래의 막대 5개는 도전과제를 구성하는 5*가지 범주를 보여줍니다. 범주는 종합 진척도와 각각의 도전과제를 이어주는 중간 단계와 같으며 게임의 특정 방면에서 이룬 성장을 파악할 수 있게 해줍니다. 그리고 각각의 범주 역시 진척도를 올릴 수 있습니다.

  • 창의성: 게임 모드와 참신한 플레이를 아우르며 도전을 두려워하지 않는 플레이어에게 제격인 범주입니다.
    • 약 주고 병 주기: 무작위 총력전에서 체력 회복 유물로 최근 체력을 회복한 적 처치
    • 미니언 마무리: 3초 안에 미니언 20마리 처치
  • 전문성: 적을 능수능란하게 제압했을 때 큰 수확으로 이어지는 범주입니다.
    • 불사의 마왕: 사망하지 않고 게임에서 승리
    • Flame의 재림: 상대보다 CS 100개 앞서간 채로 승리
  • 협력과 전략: 팀원과 협력해 협곡을 지배하는 플레이가 핵심인 범주입니다.
    • 영혼 싹쓸이: 드래곤을 한 마리도 내주지 않고 드래곤 영혼 차지
    • 팀 차이: 미니언 생성 시점과 게임 시작 15분 사이에 마지막 적 처치 기록
  • 경력: 챔피언 처치, 골드 획득 등 통산 기록을 쌓아갈수록 진척도가 올라가는 범주입니다.
    • 펜타 키이이이이일!!: 펜타 킬 기록
    • 각종 무기의 달인: 다양한 신화급 아이템을 가지고 승리
  • 수집: 이름대로입니다. 전리품을 획득하고 장식 콘텐츠를 수집해 진척도를 올릴 수 있습니다.
    • 협곡의 아이콘: 소환사 아이콘 획득
    • 삶의 흥취: 챔피언 획득
  • *기간 한정: 더는 달성할 수 없는 과거의 기간 한정 도전과제를 포괄하는 범주입니다. 기간 한정 도전과제 범주의 진척도는 상승하지 않으며 종합 진척도에도 기여하지 않습니다.

도전과제 탭의 검색창을 활용해 이름이나 달성 조건으로 도전과제를 찾을 수 있습니다. 또한 각 범주 내에서 (창의성 범주 내 무작위 총력전으로 한정하는 등) 하위 범주, 최근 티어 상승, 현재 티어 등을 기준으로 필터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도전과제 카드

도전과제의 핵심은 토큰입니다. 토큰은 해당 도전과제를 나타내며 현재 티어를 표시하는 고유 아이콘입니다. 토큰 아래에는 차례대로 도전과제의 이름(Gets The Wurm: 이무기 잡기), 달성 조건(Take Barons before 21 minutes: 21분 전에 내셔 남작 처치)이 표시됩니다.

좌측 상단의 숫자는 해당 도전과제가 종합 도전과제 점수에 몇 점을 기여하는지 보여줍니다. 우측 상단에는 어느 게임 모드에서 도전과제를 달성할 수 있는지가 표시됩니다.

마지막으로 카드 하단에서는 해당 도전과제의 진척도를 정해진 정도까지 올렸을 때 획득하는 다음 주요 보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 예시에서는 골드 티어 달성 시 Early Bird(일찍 일어나는 새) 칭호를 획득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그러고 보니 칭호가 추가된다고 말씀드렸었나요?

로비

 

이제 칭호, 토큰과 더불어 내정보를 제외하고 도전과제가 표시되는 모든 곳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우선 로비를 업데이트해 도전과제의 모든 요소가 들어갈 공간을 만들었습니다.

플레이어 정체성의 핵심은 여전히 소환사 아이콘이지만, 기존에 갑옷 형태였던 랭크 문장이 외형 변화를 거쳐 재탄생합니다. 지금처럼 랭크 및 프레스티지 레벨 테두리 중 선택할 수 있으며 드디어 현재 프레스티지 테두리뿐만 아니라 이미 획득한 테두리 중 마음에 드는 테두리를 자유자재로 선택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소환사 아이콘 아래에 도전과제 수정을 추가했습니다. 플레이어의 소환사 아이콘에 마우스 커서를 올리면 현재 및 지난 랭크, 소환사 아이콘 정보, 5개 범주별 티어를 포함한 도전과제 세부 사항 등을 보여주는 툴팁이 나타납니다.

소환사 이름의 위치는 그대로이지만, 이제 새로운 짝꿍이 바로 아래를 꾸며줍니다.

칭호(위 예시에서 Dragonmaster: 드래곤의 대가)는 해당 도전과제를 특정 티어까지 올렸을 때 획득할 수 있으며 표시할 칭호는 획득한 칭호 중에서 자유롭게 선택 가능합니다.

칭호 아래에는 앞서 도전과제 탭에서 보여드린 도전과제 토큰이 자리 잡습니다. 토큰은 최대 3개까지 장착해 뽐낼 수 있으며 표시되는 토큰 위에 마우스 커서를 올리면 해당 도전과제와 티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휘장 가장자리의 지난 랭크 표시가 없다는 점을 짚고 넘어갈 만합니다. 지난 랭크는 가칭으로 휘장 장식이라고 부르는 기능에 포함할 계획입니다. 휘장 장식은 현재 개발 중이며 도전과제 출시 후 도입됩니다. 당분간은 플레이어의 소환사 아이콘에 마우스 커서를 올려서 지난 랭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포지션 선택 기능을 대전 찾기 버튼 옆으로 내려 여유 공간을 확보했습니다. 추천 현황과 초대 현황도 접힌 상태가 기본이지만, 클릭하면 펼쳐집니다.

 

 

 

 

정체성 메뉴

정체성 기능이 대거 늘어난 만큼 각 요소를 개인화할 때의 경험을 개선해야 했습니다. 정체성 메뉴의 위치는 기존과 같지만, 이제 아이콘과 테두리, 칭호, 도전과제 토큰, 앞으로 개발할 기타 콘텐츠 등을 지원합니다. 또한 각 요소를 변경해보는 동시에 좌측에서 휘장이 어떻게 바뀌는지 미리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장을 누르지 않아도 무언가를 바꿀 때마다 실시간으로 반영되며 마음에 들지 않으면 변경사항을 취소할 수 있도록 되돌리기 버튼이 있습니다(여러 변경사항을 한꺼번에 되돌릴 수 있습니다).

아이콘 선택창에 컬렉션 탭과 같은 기술이 적용되었다는 점을 언급하고 싶습니다. 덕분에 드디어 아이콘을 선택하며 등급과 툴팁을 확인하고 필터 및 검색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로딩 화면

로딩 화면도 새로 단장했습니다! 로비에 도입되는 새로운 랭크 문장이 여기에서도 표시되며 플레이어 카드의 외형과 느낌이 더 현대적으로 바뀝니다. 기능 측면에서도 변화가 있습니다. 플레이어 카드의 면은 이제 3개입니다. (물리적으로 어떻게 가능한지는 묻지 말아 주세요. 마법공학입니다.)

  1. 게임 정보: 챔피언 및 스킨, 랭크 테두리, 스킨 테두리, 소환사 이름, 칭호 및 아이콘, 소환사 주문, 룬, 명예
  2. 챔피언 정보: 챔피언 숙련도, 영원석
  3. (신규) 플레이어 정보: 랭크, 도전과제 수정, 도전과제 토큰

또한 일일이 클릭할 필요가 없도록 플레이어 10명 전원의 카드를 같은 면으로 뒤집는 빠른 전환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게임 종료 화면

게임 종료 화면도 대폭 변경됩니다. 이제 개인 진척도 화면과 게임 점수표 등 2개의 화면으로 나뉩니다.

진척도 탭에서는 여전히 익숙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랭크 진척도, 챔피언 숙련도, 소환사 레벨은 좌측에, 받은 명예 투표는 우측 하단에 표시됩니다. 주된 변경사항은 티어가 상승했거나 상승하기 직전이거나 진척도가 크게 오른 도전과제와 영원석을 보여주는 진척도 개요가 추가되었다는 점입니다.

점수표의 모습이 바뀌기는 했지만, 지금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다만 유혹을 이기지 못하고 몇 가지 변경사항을 적용했습니다.

  • 공격로 포지션 추가(해당되는 게임 모드에만 적용)
  • KDA 비율 추가
  • 챔피언에게 가한 피해량, 챔피언에게 받은 피해량, 회복량, 보호막 피해 흡수량, 군중 제어 점수 등을 표시하도록 전환할 수 있는 열 추가
  • 획득한 골드 열을 미니언 처치 수로 전환하는 기능 추가
  • 플레이어별로 진척도가 가장 크게 오른 도전과제를 표시하는 열 추가
  • 진척도 탭에서 다음 탭으로 넘어간 후에 명예 투표를 받을 수도 있으니 여기에서도 명예 득표가 표시됩니다

커뮤니티 순위표

앞서 말씀드린 대로 도전과제 토큰이 보이면 언제나 마우스 커서를 올려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도전과제의 티어를 마스터 이상으로 올렸다면 해당 서버에서 몇 위인지 확인할 수 있도록 순위표가 함께 표시됩니다.

다른 플레이어의 토큰(이나 다른 플레이어의 정보 페이지에 표시되는 도전과제 카드) 위에 마우스 커서를 올리면 해당 플레이어와 나의 진척도를 비교해볼 수 있으며 순위표에 오른 플레이어라면 등수까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향후 일정

모든 부분이 제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하기 위해 도전과제의 PBE 테스트는 수개월 동안 진행할 계획입니다. 랭크 문장과 축하 효과, 새로운 게임 전 로비의 기반 등은 랭크 시즌의 시작에 맞춰 12.1 패치에서 출시될 예정이지만, 완전한 정식 출시는 그로부터 몇 개월 후 이루어집니다.

PBE 테스트 초반에는 주요 버그와 도전과제 기능 관련 문제를 파악하는 데 주력할 계획입니다. 정식 출시가 가까워질수록 초반에 놓친 부분을 다듬고 개선하기 위한 피드백을 받고자 합니다. 의견이 있으시면 SNS로 공유해주시기 바랍니다! 내년 도전과제를 플레이어 여러분께 선보일 생각에 기대가 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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